본문 바로가기

애플 탭투페이(Tap to Pay) 결제 시스템 올해 도입

생생모 2022. 2. 9.

아이폰을 결제 단말기로 사용가능! 'ios15.4 베타에서 시험 중

아이폰의 두번 째 베타 버전에서 애플에서 발표를 한 '탭 투 페이(Tap to Pay) 기능이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탭 투 페이는 비접촉식으로 신용카드, 애플페이를 결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를 하면 애플페이는 소비자들을 위한 것이고 탭 투 페이는 소상공인을 위한 것입니다. 결제 단말기을 대신해서 아이폰이 결제단말기가 되어 결제를 할 수 있는 것인데요. 특징은 NFC방식으로 비접촉으로 비대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올해 말에 탭 투 페이를 제공을 할 것이고 미국의 애플 스토어에서도 탭 투 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탭 투 페이 기능은 아이폰xs 이상 단말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 애플페이가 도입이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NFC 최신 단말기가 한국에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카드사 수수료는 큰 문제가 아닙니다. 전국 소상공인 매장에는 NFC기능이 없는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페이를 도입을 할 수가 없는 것이죠. 하지만 애플의 이 같은 전략은 매우 좋습니다. 아이폰끼리 결제가 가능하여 아이폰을 서로 갖다 대면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NFC전용 단말기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결제를 할 수 있는 점은 소상공인에게 큰 메리트로 다가올 것입니다.

또한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등 신용카드 혹은 직불카드도 같은 방식으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제 결제시스템 사업까지 뛰어들어서 미국의 결제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빠르게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