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일러 절약 방법 '예약 모드와 외출 모드 사용법'

생생모 2024. 1. 12.

추운 날씨와 함께 늘어나는 난방비 부담, 특히 가스보일러 사용에 대한 걱정이 클 텐데요. 고유가 시대에 난방비 절약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가스보일러 절약 팁으로 이번 겨울을 조금 더 따뜻하고 경제적으로 보내 보세요. 오늘은 보일러 절약방법을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보일러 끄고 외출 vs 상시 켜기

보일러를 외출할 때마다 껐다가 필요할 때만 켜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입니다. 난방은 전기와 달리 즉각적인 온오프가 아니라 에너지를 발생시켜 난방수의 온도를 높여야 하기 때문이죠. 식은 온도를 다시 가열하는 것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따라서 적정 온도(18~23℃)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2. 외출 모드 사용 여부

외출 시 보일러 사용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주일 이상 집을 비우는 경우 외출모드가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난방비가 많이 지출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외출모드는 8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진 경우에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집에 돌아왔을 때 낮은 온도에서 다시 올려야하기 때문에 가스보일러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약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시간 혹은 4시간 마다 한 번씩 돌아가게 설정하고 평소보다 3도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돌모드가 있으면 무조건 온돌로 사용을 하는 것이 좋고, 예약을 설정해서 하루 종일 보일러를 켜두는 것이 보일러를 절약하는 길입니다.

3. 온수 온도 설정

온수 온도는 36~42℃로 설정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너무 뜨거운 온도보다 적절한 온도로 설정하고, 수압을 약하게 사용하면 가스와 물 모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약 중 강' 중에서 약으로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물 온도는 따뜻합니다.

보일러는 난방보다 온수를 데우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므로, 온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가습기와 보일러 함께 사용

실내 적정 습도(40~60%)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도가 높을수록 열전달이 좋아져 효율이 높아지고, 같은 온도에서도 더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보일러 가동 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면 실내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5. 수돗물 사용 방법

수돗물을 사용할 때는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완전히 틀어서 꼭지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일러를 가동하지 않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온수방향으로 돌려진 상태에서 레버를 들어 올리면 보일러가 가동될 수 있으므로, 냉수방향으로 돌려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따뜻한 물을 사용해야할 경우에는 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작은 생활 습관의 변화와 지식을 통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 가스보일러 절약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따뜻하고 경제적인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