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침에 좋은 음식 의외로 맛있다?

생생모 2024. 1. 16.

기침에 좋음 음식 알고 있나요? 최근 "콜록 콜록" 기침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기침 증상이 남아 있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봄철이 되면 기관지와 폐 건강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 시기에는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아지고 대기 오염도 심해집니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치료약과 별도로 기관지와 폐에 좋은 천연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증상 완화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농업과학원과 국가암정보센터 등의 검증된 자료를 토대로, 호흡기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기침에 좋은 음식 바로 '도라지'

도라지는 예로부터 기침과 가래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기의 점액분비량을 늘려 가래를 줄이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합니다.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에도 도움이 되며, 목구멍의 염증 증상을 줄이고 천식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도라지를 섭씨 60도로 2시간 가열할 경우 사포닌 성분이 8배나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배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기침과 감기 등 기관지 질환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기침이 잦거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배나 배숙을 권했는데, 이는 의학적 지혜가 돋보이는 조치였습니다. 목이 아플 때 배나 도라지를 끓여 마시면 도움

이 됩니다. 루테올린은 혈관의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유익하며, 배에 풍부한 식이섬유인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3. 더덕

더덕은 도라지와 유사하게 사포닌이 풍부하며, 기침과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미세먼지와 대기 오염으로부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천식 완화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줄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몸속의 독성물질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사과

사과에 함유된 퀘세틴 성분은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며, 대기오염이나 담배연기 등 유해물질로부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관지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과 속의 식이섬유는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 질환 예방에도 기여합니다.

5. 양파, 마늘

양파에도 퀘세틴이 들어 있어 기관지와 폐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와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살균 작용으로 중금속이나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마늘에는 면역력에 좋은 아연도 풍부합니다.

6.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폐 기능 증진 및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로, 암세포 감소와 발암물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는 채소 중에서도 발암 억제율이 1위라는

일본 도쿄대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녹차

녹차에도 폐 보호에 좋은 퀘세틴이 들어 있습니다.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몸속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녹차의 탄닌 성분은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 중금속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이처럼 도라지, 배, 더덕, 사과, 양파, 마늘, 고구마, 녹차 등은 모두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천연 음식들입니다. 이들 식품은 호흡기 건강을 지키고, 대기오염이나 기타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평소 이러한 식품들을 적절히 섭취하여 호흡기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기 건강을 위한 이러한 천연 식품들의 섭취는 예방 및 증상 완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므로, 일상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오늘은 기관지 건강을 지키는 기침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건강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