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크라이나 사태 러시아 전쟁 이유

생생모 2022. 2. 25.

우크라이나 사태 러시아 전쟁 이유

오늘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몇달 전 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과거 올림픽이 개최되는 와중에도 타국을 침공한 경력이 있는 러시아이기 때문에 더욱 침공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러시아는 표면적으로 전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당연히 전쟁을 할 것임을 누구나 알고 있었고, 실제로 우크라이나 수도를 침공해서 거의 점령 중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인데,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것일까요?

우크라이나 사태가 일어난 이유

과거 우크라이나는 핵무기가 5000발 이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탈냉전 이후 부다페스트조약(1994년)이후 비핵화를 했습니다. 대신 안전 보장을 약속을 받았죠.

하지만 국내 정치가 혼란해지고 비핵화를 통해서 국력이 약해지자 점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압박합니다. 지난 2014년에는 러시아에 크림반도까지 뺏겼죠.

이에 우크라이나는 살기위해서 몇달 전 나토 연합에 가입을 시도하여 러시아가 침공을 한 것입니다. 적국이라고 생각을 하는 나토 및 미국이 러시아의 국경까지 영향력이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러시아는 싫어하는 것이죠.

지난 12월 16일에 러시아는 나토연합에 사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사안을 제시했습니다. 그 중심에는 '우크라이나의 나토연합 가입포기'입니다. 또한 영토 타격권 내 미사일 배치 금지 등의 조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토연합은 받아들이지 않았고 살기위해서 우크라이나는 나토연합 가입을 강행하려고 했죠. 이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한 것이죠.

군사 파견을 하지 않는 나토연합

하지만 나토연합 및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어떠한 군사적 도움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나토연합은 직접 파병계획이 없다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서 동맹국 내에서 방어적인 차원의 준비태세만 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나토연합을 믿었을 것인데 대단히 실망스러운 대처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미국은 군사적 도움이 아닌 무역규제 등 국제사회에서 러시아를 배제를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점점 심각해지는 우크라이나 사태

지난 24일 새벽 군사작전 개시를 본격적으로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수도인 키예프를 비롯한 주요 도시에 미사일이 발사되었습니다. 영국 BBC 방송은 키예프 인근에서 5 ~ 6차례 폭발음이 들렸다고 보도를 했습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돈바스 지역의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군사적인 행동을 한 것이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계획은 없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누구든 우크라이나에 개입을 한다면 즉각 보복을 할 것이라고 서방국가에 경고를 했습니다.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유가가 치솟고(거의 2000원에 육박), 코스피는 2%대 폭락을 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인 안전자산인 달러와 금에 수요가 몰려서 원/달러 환율은 급등(1200원대 수준)을 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