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X 예매취소 방법 및 수수료 알아보자

생생모 2022. 4. 25.

KTX 예매취소 방법 및 예매 수수료 알아볼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KTX 예매취소 수수료 정보를 알아보고 KTX예매취소 방법도 같이 알아볼 생각입니다.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우리가 일을 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져서 취소를 해야할 일이 많이 생기고 있어요.

저도 서울에서 부산으로 KTX를 이용하다보면 갑자기 일정이 취소가 되는 경우가 생겼거든요.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더라도 취소하는 것이 돈을 아끼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이 변경되었으면 바로 KTX부터 예매 취소를 했어요.

KTX 예매 수수료 먼저 알아보자

크게 단체승차권과 일반 개인 승차권으로 구분이 됩니다. 모든 경우에서 취소 수수료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그 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일반 승차권 KTX 취소수수료

<출발전>

월 ~ 목요일 : 출발 3시간 전까지 취소를 한다면 KTX 취소수수료 무료입니다. 수수료가 발생을 하지 않아요. 다행이죠. 출발전 3시간 경과를 한다면 취소수수료가 5% 발생을 합니다. 10시에 출발을 하는데, 7시 전에 취소를 하면 수수료가 없어요. 7시 1분부터 수수료 5%가 발생을 합니다.

반응형

금 ~ 일, 공휴일 : 1일전에 취소를 하면 400원의 수수료, 당일 출발 3시간 전에 취소를 하면 5%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출발전 3시간이 경과하면 10%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출발후>

출발을 했다면 역 창구에서 환불을 신청해야합니다.

20분까지 15%, 20 ~ 60분 40%, 60분 ~ 도착 70%의 KTX 예매취소 수수료가 있습니다. 도착 후에 신청을 하면 환불을 전혀 받을 수가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받고 싶다면 빠르게 취소를 하는 것이 좋아요. 출발 후는 요일에 상관이 없이 모두 동일한 취소 수수료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체승차권 환불위약금

<출발전>

출발 2일전는 400원, 출발 1일전 ~ 출발시간전까지는 10%의 위약금이 있습니다. 단체승차권이니 10%의 금액은 개인에 비해서 꽤 큰 금액입니다. 단체로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특히 일정계획을 잘 잡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출발후>

출발을 했다면 어플에서은 환불이 어렵고 무조건 역창구에 방문을 해서 환불신청이 가능해요.

그리고 출발 후 환불위약금은 개인승차권에서 출발후의 위약금과 동일한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70%의 취소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래도 도착전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KTX 예매취소 방법

코레일톡 어플에서 KTX가 출발전이라면 취소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출발 후라면 반드시 역창구로 방문을 해야만 환불신청이 가능해요. 그래서 취소를 하려면 미리 꼭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KTX예매취소 방법 어플에서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