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차 현대모비스 차이 지배구조 알아보자

생생모 2022. 2. 11.

1. 현대차 및 현대모비스 차이점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업체이고 현대모비스는 자동자부품 제조 및 공급회사입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생명과학 등에서 사용되는 정밀화학제품을 생산도 합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에게만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현대차에 많은 의존을 하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완성차 업계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부품공급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통합 플랫폼 회사로 변모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모비스는 2020년 글로벌 100대 자동차 부품사 순위에서 7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친환경 자동차의 파워트레인 공급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해외 완성차 업계의 수주는 계속해서 늘고 있으며 지난해 규모는 25억1700만달러에 이릅니다.

현대차는 자동차를 완성하기 위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립니다. 자동차를 완성하기 위해 부품개발도 하지만 세부부품들을 모두 제조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에 필요한 부품을 전체적인 흐름으로 개발을 하고 자동차부품사에게 수주를 하여 부품을 조달 받습니다. 이에 완성차 업계는 수많은 협력사들이 존재합니다. 현대모비스는 그 중 하나입니다.

2. 현대차 vs 현대모비스 시가총액

반응형

두 기업의 시가총액은 차이가 있습니다. 2022년 2월 11일 기준으로 현대모비스의 시가총액은 21조 8,937억원입니다. 코스피 15위의 규모입니다. 현대차는 약 2배가 큽니다. 시가총액은 39조 4,218억이고 코스피 9위 기업입니다.

앞으로 현대모비스가 더욱 많은 완성차 업계에 부품을 성공적으로 공급하여 시장규모를 키운다면 시가총액 순위는 달라질지도 모릅니다.

3.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현대차그룹은 올해 지배구조를 개편을 할 계획인데요. 아직까지는 개편이 되지 않았으니 지금 현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순환출자 구조로 그룹이 유지되고 있는데요. 그룹사간 서로 지분을 보유하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조입니다.

그 순환출자의 고리 중 핵심은 현대모비스 > 현대차 > 기아 > 현대모비스로 이어집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차의 지분을 무려 16.5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차는 기아지분을 33.8%를 가지고 있죠. 기아는 현대모비스 지분을 17.33%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분구조 중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회사는 현대모비스입니다.

이에 가장 중심인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올려야만 정 회장은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앞으로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서 현대글러비스 지분 매각을 통해 마련한 6100억원의 현금으로 개편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정보

 

 

 

롯데관광개발 주가 전망 ' 관광관련주의 희망'

롯데관광개발 주가 전망 ' 관광관련주의 희망' 현대 롯데관광개발 주가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또다시 관광관련주 모두 폭락입니다. 하지만 지금이 매수하기 좋은 타이

nrcgreen.tistory.com

 

 

sk바이오팜 주가 신약 개발 성공?

SK바이오팜 주가 신약 개발 성공? sk바이오팜은 상장 이래 계속해서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처음 매수를 하신 분들은 정말 힘들 것 같습니다. 2020년 7월 269,500원으로 고점을 찍었던 sk바이오팜

nrcgree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