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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블로그 저품질 왜 발생하나?

생생모 2022. 2. 20.

네이버블로그 저품질 발생하는 이유

5년간 네이버블로그를 제 사업 홍보용으로 운영 중이에요. 이 중에서 처음 운영했던 블로그는 저품이 걸렸어요. 지금은 저품이 걸린 블로그가 4개정도 있고, 3개의 블로그를 여전히 잘 운영 중입니다. 이제는 왜 네이버블로그 운영시 저품질이 걸리고, 어떻게 운영을 해야하는지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저품질을 만났을 때는, 절망적이였습니다.
네이버블로그로 많은 매출을 만들고 있었기 때문에 허망했죠. 그 당시 저는 2가지의 행동을 취했습니다. 저품질을 당하기 않기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자. 두번째는 네이버블로그 이외에 매출을 만들 수 있는 루트를 다양화하자.

현재는 2가지 모두 성공을 해서 네이버블로그 이외에 구글, 인스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고객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만약 자영업자들이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나중에는 다양한 채널로 유입이 될 수 있게 만들어야할 것입니다. 그래야 마음의 안정이 오고 안정된 마음은 저품질이 오지 않게 만들거든요. 차분한 마음상태, 급하지 않은 마음도 저품질을 오지 않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 저품질 오는 이유

네이버블로그는 소상공인들의 홍보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소상공인에게 블로그를 활용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교육을 한 적도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를 네이버는 명확하게 싫어합니다.

  1. 조회수 유입만을 위한 글
  2.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다른 경우
  3. 과도하게 동일한 키워드의 반복
  4. 저작권 위반 사진사용(사진도용)
  5. 위험한 키워드 사용
  6. 이미 존재하는 컨텐츠
  7. 외부링크사용

이것 외에도 다양한 저품질의 원인이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짚어보았습니다.
먼저 조회수 유입만 위한 글을 작성하는 것은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하는 실수입니다. 간혹보면 홍보글은 거의 작성한 것이 없고 정보성글만 작성해서 일 조회수가 1만명이 넘는 블로그가 저품이 걸리는 것을 봅니다. 종종 보입니다. 왜그럴까요?
바로 조회수가 잘 나오는 것만 작성을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쉽지만, 깊이 들어가면 어렵습니다. 조회수는 많이 나오지 않지만 유용한 글, 많은 사람들이 작성하지 않은 글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조회수의 오류에 빠지지 마세요. 이해가 안될수 있지만 조회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내가 원하는 소비자만 유입되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조회수가 일 3천 미만이였지만, 상당한 매출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미 네이버에 많이 있는 흔한 정보가 아닌 흔하지 않는 정보를 조금씩 채워주세요. 이것이 해결방법입니다.
두번째,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다른경우
진짜 많이 보이는 실수입니다. '어? 난 제목과 본문 내용이 동일한데요?' 아이폰에 대한 꿀팁이라는 제목에서 갤럭시 내용만 적는 경우를 뜻하지 않습니다.
'아이폰14 출시일'이라는 제목에서 아이폰 출시일이 아닌 제품의 스펙의 비중이 더욱 높거나 아이폰14 출시일이라는 키워드가 본문 내용에 거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본문의 내용을 의미없이 늘리기 위해(글자수 1000자를 맞추기 위해...) 점점 제목과 다른 내용으로 빠지게 됩니다. 차라리 본문의 내용이 적은 것이 도움됩니다.


세번째, 과도하게 동일한 키워드의 반복
만약 청소업체라고 봅시다. 봉천하수구청소, 사당하수구청소 등등 이런식으로 매일 지역이름만 변경이 되고, 하수구청소라는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한다면 문제가 됩니다.
다른 비슷한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블로그 이외에 다양한 채널을 조금씩 더 찾아보세요. 혹은 블로그를 여러개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저작권 위반 사진사용
기본적으로 내가 촬영한 사진, 내가 제작을 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른 블로그가 도용한 사진을 사용했는데 문제없이 상위노출이 잘되는 것처럼 보여도 절대로 따라하지마세요.
다섯번째, 위험한 키워드 사용
보험, 대출 등의 키워드는 유의를 해야합니다. 온라인상으로 홍보할 때 과거 피해 사례가 많았던 업종은 노출에 제한이 됩니다. 이런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블로그 운영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데 이것은 다음에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여섯번째, 이미 존재하는 컨텐츠
많은 블로거들이 다른 블로그의 내용을 따라서 작성합니다. 하지만 따라서 작성만하고 나만의 독창적인 컨텐츠가 없는 블로그는 저품질이 오거나 일정 이상 성장을 하지 못합니다.
이미 네이버에 훌용한 컨텐츠가 있는데, 차별성이 없는 당신의 블로그가 상위노출될 수 있을까요? 잠시 최신순 등의 로직으로 상위에 있을 수 있지만 곧 밀려납니다. 네이버검색로직은 2시간, 3시간, 3일, 일주일 그리고 상시로 변경이 됩니다. 언제든 내 컨텐츠가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창적이고 나만아는 좋은 정보는 갑자기 로직에 의해서 상위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좋은 컨텐츠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못하겠다면 공부를 해야하고, 연습을 해야합니다. 연습하지 않고 고민하지 않고 상위노출만 생각하면 힘들어요.
마지막, 외부링크 사용
이건 바로 저품이 될 수도 있는.... 진짜 하면 안됩니다.
네이버라는 플랫폼에 오랫동안 사람들이 머무는 것이 네이버는 좋아합니다. 하지만 외부링크로 외부로 사람들이 빠져나간다면? 진짜 좋지 않죠.
또한 과거에 외부링크를 이상하게 활용한 몇몇 블로거 때문에 강화가 된 것이기도 합니다.
나에게 문의를 오게 하기 위해서 '카카오채널'을 활용을 많이하죠? 링크를 걸면 바로 접속이 되는데 말이죠....
하지만 별로 아쉽지 않습니다. 이미지 등으로 검색을 유도를 해도 충분히 잘 유입이 됩니다. 오히려 검색을 해서 찾아서 유입이 된 경우에는 전환율이 더욱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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